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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썸랩리포트]"스몰웨딩도 사치, 노웨딩" 밀레니얼 세대의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5. 11:58

    지난달 초 부부가 된 최익환 씨와 김고은 씨(가명)는 결혼식은 다 하고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혼인 신고금 하나, 양가의 직계 부모와 함께 섭취하는 것으로 식사를 대신했습니다. 신혼 여행은 금방 출발 못했지만 내년 설 연휴 앞뒤로 회사에 연차 휴가를 감추고 3주간 유럽을 여행을 했다.​ 지난해 결혼한 박정수 씨와 이가영(가명)씨는 결혼식을 1부 2부 나누어 두 차례 진행했습니다. 서울 시내의 호텔에서 열린 그들의 결혼식 1부는 대가족 및 친척들만 모여서 식을 진행했습니다. 2부는 정수 씨와 가영 씨의 친구들끼리 피로연에서 진행했습니다. 호텔 측에 부탁해 웨딩홀을 클럽처럼 만들고 마치 클럽에 온 듯한 분위기 속에서 친구 모두가 함께 즐겼던 결혼파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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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0밀레 니얼 세대가 결혼 문화를 새로 쓰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파격적이던 '주례 없는 결혼식'이 이제는 아주 평범해졌고, 앞으로는 야외 갤러리, 한옥, 호텔 등에서 가족이나 친척들만 부르는 '스몰 웨딩'이 유행했고, 최근에는 '결혼식 없는 결혼(노 웨딩)'이 등장했습니다. 스몰웨딩은 이름과는 달리 비용도 신경 써야 할 것도 결코 스몰(small)이 아니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과감히 식 자체를 생략해 버리는 커플이 늘 그랬던 것 같다.한 축에 노 웨딩이 항상 그랬다면, 또 다른 한 축에서는 플렉스한 웨딩이 성행했다 2030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플렉스( 부를 자랑하고 과시합니다라는 뜻)문화가 결혼식에도 반영된 곳으로, 주로 호화로운 스몰 웨딩의 형태로 나쁘지 않다. 이 플렉스 웨딩은 하객 1인당 비용이 대형 웨딩보다 더 많이 들지만 젊은 예비 부부들은 부부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단 한번만 웨딩에 아낌없이 투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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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레니얼 세대의 결혼을 스토리하려면, 우선 그들이 졸개인지 알아야 합니다. 밀레 니얼 세대, 그들은 베이비 부머 세대의 자녀와 일 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 초까지 출생한 사람들이다. 밀레니얼 세대는 뛰어난 스펙을 가진 sound에도 낮은 급여와 고용 불안에 시달린다. 부모 세대는 충분히 일한 만큼 부가 축적된 반면 이들은 부의 축적을 경험하지 못하는 빈곤 세대다. 그래서 그들은 돈을 벌고 저축하는 대신 적당히 일해서 현재를 즐기려고 합니다. 대신 주머니가 가벼워도 자기계발이 본인 여행이나 감수성을 돋보이게 하는 아이템 소비에는 돈을 아끼지 않고 행복을 느낀다.그들은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 20일 8년 통계청의 '한정의 사회 지표 보고서'에 따르면"결혼을 해야 합니다"라고 회답한 미혼 여성은 20일 0년 46.8%에서 지난해 22.4%로 급감했습니다. 미혼 남성의 경우 같은 기간 62.6%에서 36.3%로 감소했다.그 원인으로는 경제적 이유가 크다. 많은 설문조사에서 빈곤 세대는 "결혼이 경제적으로 큰 부다sound"라고 일관되게 응답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결혼 정보 회사'듀오'이 최근 2년 이내에 결혼한 신혼 부부 한 000명을 연구한 결과 부부가 결혼 자금으로 쓴 돈은 평균 2억 3일 86만원이었다. 이 중 주택과 혼수 용품 비용이 평균 한 억 8일 92만원에 78%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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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적 이유로 결혼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는 결혼식에 드는 천문학적인 비용에 대해서도 후하게 여겨집니다. 결혼 정보 회사 가연이 리얼 미터에 의뢰하고 지난 달 발표한 '2019년 결혼의 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혼 남녀 1000명 중"결혼식 때문에 충분한 지출이 가능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36.3%인 반면" 충분한 지출은 어렵다"고 응답한 비율은 63.7%로 나타났다. 미혼 3명 중 한명이 결혼식의 지출에 부흐(뒤에 느끼는 것이었다 스몰 웨딩에서조차 오타쿠 비용이 든다고 판단하는 커플은 모든 허례 허식을 거부하여 식 자체를 생략함을 선택합니다. 대신 그 비용으로 집 마련이나 신혼여행 등에 투자합니다. 내년에 결혼을 앞둔 대학원생 A씨(27)는 "저와 여자 직접 신문 모두 대학원생인 번 돈이 없다","부모에게 전세 자금도 손을 빌린 상황이어서식 자체는 생략하기로 하고 신혼 여행이 지금까지 우리가 모은 돈으로 다녀오기로 했어요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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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웨딩을 선택한 밀레니얼 세대 중에는 경제적 이유가 아닌 가부장적 결혼문화를 싫어해 결혼식을 포기한 부부도 있다. 요즘 결혼식을 없이 혼인 신고만 하고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신혼 생활을 하고 있는 은행원 B(33)씨는 "친정 부모님과 휘장, 어른들이 상견례 때부터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부모끼리의 기싸움이 커 부부가 너희들의 스트레스를 받고 온 가족이 모이는 결혼식이 진심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B 씨처럼 결혼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집안의 혼란, 예물, 예단 사건 등을 싫어해 노웨딩을 선택하는 커플들도 늘 그랬듯이 본인은 경향이다.연예인 중 노웨딩을 선택한 부부도 있다. 배우 이동건·조윤희 부부, 가수 조정치·정인 부부, 방송인 서유리·최병길 부부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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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 웨딩의 대척점에는 플렉스한 럭셔리 스몰 웨딩이 있다. 주로 호텔 스몰웨딩 형태로 과인타과인데 이는 하나방의 결혼식은 물론 호텔 대규모 웨딩과 비교해도 비용이 더 든다. 한 특급 호텔 관계자에 따르면 호텔에서 열리는 대규모 결혼은 하객 하나당 하나 만원~20만원대의 비용이 들지만, 스몰 웨딩은 30~하나 00만원까지 다양하게 진행된다. 대규모 웨딩의 경우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지만 스몰웨딩은 단가가 더 높을 수밖에 없다. 확충 예비부부 취향에 따라 꽃장식, sound식, 무대장식 등 신경 쓰는 부분이 거의 매일 어과 인면과 뛸수록 비용이 더 든다.하지만 이런 호텔 스몰웨딩을 선택하는 커플이 거의 매일 어과인을 하고 있다. 서울 시내 특급 호텔인 '더 플라자'호텔의 경우 다 웨딩에서 스몰 웨딩(50명 안팎)의 비중이 20%정도다. 이는 전년 대비 30%정도 상승한 수치다. 더플라자 측은 내년에는 이보다 더 높은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개성이 넘치는 밀레니얼 세대는 과잉 웨딩을 선호하고 이와 관련해 부부나 가족, 지인들만 초청해 식을 치르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어 관련 매출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본 것이다.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의 경우에도 올해 스몰 웨딩이 다 웨딩에서 챠쟈하의 비율이 아내 sound로 30포셍토우울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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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경제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호텔 스몰 웨딩을 선택하는 밀레 니얼들은 수병 1? 한 호텔 업계 관계자는 "호텔 스몰 웨딩은 비교적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부부들이 선택을 하는데 다 그런 것은 아니다","평소 좋지 않아도 결혼식금 1하루를 호화롭게 보내고 싶은 마음에 호텔 스몰 웨딩을 선택하는 경우도 간간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비싼 호텔 스몰웨딩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밀레니얼만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쁘지는 않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비싼 가격도 마다하지 않는 밀레니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는 스토리다. 빅 데이터 컨설팅 회사 롯데 멤버스가 최근 발표한 '트렌드 Y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2년간 국내 명품 시장이 3.5배로 확대되는 사이 20대 구매 건수는 두 배의 7.5배 증가한 것으로 본 인터넷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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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레니얼 세대가 생각하는 결혼식도 전통적인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다. 허례허식을 거부하고 가성비와 합리성을 따지는 모습부터,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과소비도 서슴지 않는 모습까지 줄거리다. 어떤 방식으로든 정형화된 예식에서 벗어나 자신 개개인의 가치를 드러내는 방향으로 진화하는 모습이다. 또 어떤 아들 딸보다 확신시킨 개인으로서의 독립의 의미에 따라 방점이 찍힌 셈이다.


    서 무레 프 팍쵸은교은에디타(sum-la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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